학교 특색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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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감만족, 감성쑥쑥 놀이교육

운영목표

가. 놀이와 교육을 접목한 프로그램을 통한 핵심역량 함양
나. 놀이교육을 통한 학생, 학부모, 교사의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

운영방침

가. 놀이 교육을 위한 실내외 놀이 환경을 구성한다.
나. 학년별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한다.
다. 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통하여,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실질적인 운영을 돕는다.

세부 추진 계획

영역 내 용 대상 시기
인지놀이 ∙ 학생의 수준, 흥미, 발달단계 등을 고려한 학년별 학습 놀이 프로그램 전개
∙ 독서교육과 연계한 책 놀이
∙ 협업 능력을 기반으로 한 모둠 놀이 활동
∙ 인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보드 게임 활동
전학년 수시
감성놀이 ∙ 상자 텃밭을 이용한 식물재배 및 감성노트 작성
∙ 교내 생태 체험, 학교 식물 QR코드 자료 만들기 등
∙ 근린 공원 숲 체험 및 숲 놀이
전학년
전학년
전학년
연중
수시
6월
신체놀이 ∙ 골목놀이: 사방치기, 딱지치기, 달팽이집짓기 등
∙ 전래놀이: 윷놀이, 제기차기, 굴렁쇠놀이, 투호놀이 등
∙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전학년 연중
창의놀이 ∙ 스마트기기, 컴퓨터와 놀이를 접목시킨 프로그램 운영
∙ 교과와 연계한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
∙ 놀이를 통한 정보통신윤리교육
전학년
5~6학년
전학년
수시

기대 효과

가. 인지놀이와 창의놀이를 통해 창의적 사고 역량이 높아질 것이다.
나. 감성놀이를 통해 심미적 감성 역량이 높아질 것이다.
다. 다양한 놀이를 통해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이 함양될 것이다.

책, 나눔, 생각, 키움 독서교육

운영목표

가.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 유발과 독서를 생활화하는 태도 형성
나. 독서를 통한 창의적 사고력 및 학습력 신장 도모
다. 풍부한 정서 함양 및 건전한 가치관 형성

운영방침

가. 학생들이 개인의 욕구와 흥미에 맞는 책을 효율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독서 환경을 정비한다.
나. 도서관 활용수업시간에 독서의 생활화를 장려하며 임장지도를 통해 올바른 독서 습관을 기르게 한다.
다. 사제동행 독서시간 운영을 통해 하루 30분 이상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라. 다양한 독서 행사를 추진하여 학생들의 독서 의욕을 높이고, 책 읽는 학교문화를 정착시킨다.

세부 추진 계획

영역 내 용 대상 시기
독서 교육 ∙ 교과와 연계한 학년별 고전 권장 도서 읽기
∙ 사제동행 독서시간 운영
- 하루 30분 이상 책 읽기
∙ 빛고을 독서 마라톤 적극 참여 권장
- 다독아 표창과 연계한 보상제도 활용
∙ 도서관 활용수업
- 책 활용 여러 가지 책 놀이 전개
∙ 학생, 학부모 독서·토론동아리 운영
- 도서 읽고 의견 나누기
- ‘아이사랑 책사랑’ 프로그램 운영
∙ 학교, 학급 홈페이지 활용 독서교육
- 도서 추천, 독서퀴즈, 독서감상문 탑재 등
1~6학년

1~6학년

1~6학년

1~6학년

해당학생

1~6학년
 
3~2월

3~2월

4~11월

3~2월

3~2월

3~2월
독서 행사 ∙ 도서관 행사 추진
- 책의 날 행사, 북콘서트 추진, 독서교실 운영

∙ 권장도서를 활용한 학년별 독서 행사
1~6학년

1~6학년
4,6,8월

10월

기대 효과

가.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통해 독해력, 논리적 사고력, 인문학적 소양 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나. 꾸준한 독서 활동을 통해 독서 흥미가 유발되고 독서를 생활화하게 될 것이다.